![](https://pds.joongang.co.kr/news/component/joongang_sunday/2013/11/23172513.jpg)
“아버님은 승려였고, 어머님은 대를 잇기 위해 들인 씨받이였어요.
접붙이듯 태어났으니 한 편의 소설과 다름없죠.
대학교수를 하면서 마흔이 되어서야 예술가들의 초상을 찍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엔 스스로의 열등감이 무척 심했어요.
내로라하는 우리 시대 최고 예술가 150여 명과 소통하면서 내 안의 열등감은 저절로 사라졌습니다.
결국 ‘예술가의 초상’ 시리즈가 내겐 구원이었고, 세상엔 역사가 되었습니다.”
“아버님은 승려였고, 어머님은 대를 잇기 위해 들인 씨받이였어요.
접붙이듯 태어났으니 한 편의 소설과 다름없죠.
대학교수를 하면서 마흔이 되어서야 예술가들의 초상을 찍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엔 스스로의 열등감이 무척 심했어요.
내로라하는 우리 시대 최고 예술가 150여 명과 소통하면서 내 안의 열등감은 저절로 사라졌습니다.
결국 ‘예술가의 초상’ 시리즈가 내겐 구원이었고, 세상엔 역사가 되었습니다.”
Posted by iLab 오리지널
Posted by 더 하이엔드
Posted by 더 하이엔드
Posted by 아모레퍼시픽
Posted by 더 하이엔드
Posted by 더존비즈온
메모를 삭제 하시겠습니까?
중앙일보 회원만열람 가능한 기사입니다.
중앙일보 회원이 되어주세요!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편의 기능이 궁금하신가요?
중앙일보는 뉴스레터, 기타 구독 서비스 제공 목적으로 개인 정보를 수집·이용 합니다. ‘구독 서비스’ 신청자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 이용에 대해 거부할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 동의를 거부 하였을 경우 이메일을 수신할 수 없습니다. 구독 신청을 통해 발송된 메일의 수신 거부 기능을 통해 개인정보 수집 · 이용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