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수 재기와 원형 뜨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지금까지 2주에 한번씩 실리던 중앙일보 여성 면의 「양재」난은 앞으로 월1회로 줄어지는 대신 더욱 실용적이고 알찬·내용으로 꾸며가려고 합니다. 여러분이 만들고싶으신 옷이 있으면 매달 20일까지 엽서에 적어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달의 「양재」난에 만드는 법을 실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인 오늘은 모든 옷의 기초가 되는 「원형 뜨기」를 소개합니다. <편집자주>
원형 뜨기는 누구나 여학교에서 배웠으면서도 어렵게 생각해서 손도 못 대는 분이 많은 것 같다. 그러나 차근차근 설명을 읽으면서 그려 가면 쉽게 자기 원형을 만들 수 있다. 원형 그리기가 끝나면 바느질에 자신을 붙이는 첫 걸음을 내디딘 셈이다.

<치수 재기>
속치마위로 허리에 고무줄을 맨 후(앞뒤가 수평으로 되게) 줄자로 잰다. 재야하는 부위는 (1)등길이(목뒤 뼈에서 허리고무줄까지) (2)앞길이(목앞∼허리선) (3)유방길이(목∼유방의 중심) (4)유방간격(유방사이) (5)목둘레 (6)가슴둘레 (7)허리둘레 (8)중간 「히프」둘레(「히프」와 허리사이) (9)「히프」둘레 (10)등넓이(양쪽 뒷겨드랑이 사이) (11)앞품(양쪽 앞겨드랑이 사이) (12)겨드랑이둘레(어깨에서 앞가슴 옆을 거쳐 어깨까지의 둘레) (13)팔둘레(어깨와 팔굽까지의 사이) (14)팔굽둘레 (15)손목둘레 (16)어깨넓이(목∼어깨 끝) (17)소매길이(어깨 끝∼손목) (18)화장(뒷중심 목뼈에서 어깨와 팔을 거쳐 손목까지의 길이) (19)뒷목에서 옷의 총 길이 (20)총길이(목뒤에서 땅까지 닿는 길이) (21)바지길이(옆허리 선에서 발목까지) (22)밑위길이(의자에 바른 자세로 앉아서 허리에서부터 의자까지의 길이)

<원형 그리기>
▲제도 ⓛA점에서 6분의1 목둘레에 +0·5cm를 하여 R점으로 하고, A에서 R사이를 3등분하고 그 3등분의1을 올라가 S점을 하고, 그림과 같이 뒤의 목둘레선을 긋는다.
I에서 2cm내려온 점을 T점으로 하여 S에서 T점을 거쳐서 2cm를 연장하고, 그림과 같이 뒤진 등둘레 선을 긋는다.
앞 B점에서 +0·5cm 들어가 U를 정하고 다시 B점에서 수직으로 0·5cm 연장하여 V점으로 한다. 다시 B점에서 수직으로 +lcm 내려온 점이 V점이며 그림과 같이 앞목둘레 선을 그린다.
K점에서 3cm를 내려온 점을 거쳐 앞어깨 선을 긋고 뒤어깨 넓이에서 -0.8cm를 하여 앞어깨 선을 긋고 앞진동둘레를 그림과 같이 긋는다.
앞내림은 W와 X 사이를 2등분한 길이만큼 내려온다.

<소매 그리기>
①A에서 B는 소매길이 ②A에서 C는 소매산 높이 A·H/4+3cm ③A에서 D는 A·H/2 ④A에서 E는 A·H/2 ⑤E에서 F는 C와 B의 평행선 ⑥D에서 G는 C와 B의 평행선 ⑦H는 A와 B의 중심에서 5cm 내려온 점 ⑧I는 DE의 평행선 ⑨A에서 D까지 2등분한 I에서 1cm내려간 점을 거쳐서 앞소매산 선을 긋는다. ⑩소매부리를 4등분하고 그림과 같이 소매부리 선을 긋는다. [김미사<성심여대 전임강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