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대목’ 때도 전통시장 상인들이 느끼는 체감경기는 2010년부터 해마다 나빠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시장경영진흥원에 따르면 지난달 ‘전통시장 경기동향지수(M-BSI)’는 68.6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0.7포인트 떨어졌다. 9월은 추석 맞이 제수·선물 판매가 활발하지만 2010년 95.0, 2011년 80.7, 2012년 69.3 등 해마다 하락세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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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전달인 8월에 비해서는 27포인트나 올랐다. 진흥원은 “추석 때 유동인구가 늘고 제수용품과 선물 등을 구입하는 고객이 많아 전월보다 체감경기가 크게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경기침체가 계속되고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M-BSI가 기준치(100)를 못 넘고 있다는 것이다.
시장 상인들은 침체의 원인으로 경기침체(40.6%)를 가장 많이 꼽았다. 소비가 감소하는 시기(19.0%)라는 답이 뒤를 이었다. 전체적인 소비침체 때문이라는 응답이 절반을 훌쩍 넘긴 것이다. 대형마트·기업형수퍼(SSM) 때문이라는 응답은 13.6%에 그쳤다.
진흥원은 전국 전통시장의 1306개 점포를 대상으로 실제로 경기가 어떻다고 느끼는지 전화로 조사해 M-BSI를 측정했다. 이 지수가 100일 때 체감경기를 ‘보통’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판매 업종에 따라 원인을 바라보는 시각에 큰 차이가 났다. 경기침체로 인해 매출이 나빠졌다는 의견은 의류·신발(44.8%)과 가정용품(43.4%) 상인이 많았다. 시장 내 농산물 점포는 대형마트·SSM 탓이라는 의견이 44.5%로 경기침체(29.3%), 소비감소(13.5%)보다 훨씬 비중이 높았다. 축산물 상인도 대형마트·SSM 때문이라는 의견이 27.8%로 경기침체(27.4%), 소비감소(23.7%)와 엇비슷했다.
구희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