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알 뷰티 톡톡] 쌍꺼풀 수술 뒤 눈 부었는데 ?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3면

Q 올해 초 절개법으로 쌍꺼풀 수술을 받았습니다. 6개월 이상이 지났는데도 부기가 빠지지 않아 쌍꺼풀 라인 밑이 퉁퉁합니다. 문의를 했더니 부기가 덜 빠진 것 같다며, 부기가 빠질 때까지 기다리라고만 합니다.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 궁금합니다.(서울 서초구 이○○ 씨)

A 쌍꺼풀 수술 결과는 부기가 완전히 빠져야 확인이 가능합니다. 보통 수술로 인한 급성부기는 2주 정도면 빠지지만 잔부기가 빠지고 제대로 자리를 잡기까지 3∼6개월이 걸립니다. 회복이 느린 체질인 경우 1년까지 지속되기도 하니 조금 더 기다려 보는 것이 좋습니다.

눈꺼풀이 두꺼운 눈을 쌍꺼풀 수술 할 때는 다소 굵고 선명하게 만듭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눈꺼풀 무게가 쌍꺼풀을 아래로 눌러 속쌍꺼풀처럼 얇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회복 전까지 라인 밑이 다소 퉁퉁하고 부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지만 부기가 빠지면 자연스럽게 자리를 잡습니다.

회복기간이 충분했음에도 부기가 빠지지 않았다면 수술이 잘못된 것일 수 있습니다. 쌍꺼풀 수술을 할 때 눈꺼풀이 두껍다면 눈꺼풀 안쪽 지방과 근육을 적당히 제거해줘야 합니다. 수술 시 지방이나 근육을 충분히 제거해주지 못했을 경우 라인 밑이 퉁퉁한 쌍꺼풀이 되기 쉽습니다. 쌍꺼풀 라인을 지나치게 깊게 고정하는 것도 원인이 됩니다. 반대로 눈꺼풀의 지방과 근육을 너무 많이 제거하면 라인 위쪽이 움푹 파이거나 쌍꺼풀 라인이 여러 개로 잡힙니다.

1년 이상 기다렸는데도 부기가 안 빠진 것처럼 보인다면 재수술로 교정할 수 있습니다. 기존 라인은 쌍꺼풀 부위의 피부를 절개하고 유착을 풀어 없애줄 수 있습니다. 이후 수술 시 생긴 흉살, 덜 잘라낸 근육과 불필요한 지방조직 등을 제거한 뒤 새로운 쌍꺼풀 라인을 잡아주는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퉁퉁한 쌍꺼풀의 재수술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하지만 재수술은 회복과정을 충분히 지켜본 후 결정해야 합니다. 재수술 횟수가 늘어날수록 눈꺼풀 피부가 부족해져 원하는 모양으로의 교정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작은 차이 때문에 재수술을 결정하는 것은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김수신 의학박사·성형외과전문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