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가치 중심 경영이 기업 핵심전략으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이명호
심사위원장·한국외국어대 교수

기술의 빠른 발전으로 제품수명주기가 짧아지면서 제조업체의 경쟁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경쟁 환경 속에서 브랜드가 기업의 가치를 창조하는 하나의 무형자산으로 인식되면서 브랜드 가치 중심 경영이 기업의 핵심전략으로 등장하고 있다.

 브랜드 경영이 주목 받는 배경에는 크게 5가지 현상이 있다.

 첫째, 소비의 성숙화이다. 소비 문화가 성숙되면서,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출시에 의존해 매출 증대를 추구해왔던 기존의 경영 방식은 잘 통용되지 않게 됐다. 따라서 심각한 디플레이션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타사와 차별화해 이익을 확보해야 한다.

 둘째, 정보화와 지식사회화이다. 공업사회에서 정보사회, 지식사회로 경제 패러다임이 이동하면서 제품 제조 방면은 물론 의미나 정보, 가치관 등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발상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셋째, 글로벌 경쟁이다. 중국 등 아시아 각국과의 가격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제품뿐만 아니라 경쟁력 있는 브랜드를 만들어야 한다.

 넷째, 기업 재편과 조직 개편이다. 계약 사원, 관련회사 종업원, 판매점 등과 같은 고용 형태에 관계없이, 고객 관점에서 동일한 브랜드를 지니는 존재로서의 구심력이 필요하다.

 끝으로, 주주 중시의 경영이다. 브랜드를 통한 기업가치를 창조하지 않는 기업은 시장에서 도태된다. 브랜드야말로 부가가치를 높여 현금흐름을 발생시킴으로써 이익을 창출한다는 점을 명심하자.

 이번 포브스코리아 브랜드 대상에 선정된 기업과 브랜드들은 각 부분별로 특징을 지니며 한국을 대표한다고 확신한다. ‘2013 소비자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을 수상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이명호 심사위원장·한국외국어대 교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