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로고를 빼면 가격이 1/5?
한 예로 해외에서 유명한 4000위안(약 76만 원)짜리 헤어드라이어가 생방송에서는 2400위안(약 45만 7000원)에 판매됐다. 저렴한 가격이 가능했던 것은 중국에 위탁 공장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 공장에서 일부 중복 기능을 제거한 뒤 1688 닷컴에서 400위안(약 7만 6000원) 정도 가격의 대체품을 출시했다. 그런데 위탁 공장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소비자의 생활 습관까지 자세히 연구한 끝에 젊은 여성들이 작은 가방 드는 것을 좋아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작은 가방을 왜 좋아하는지 이유를 알기도 전에 공장은 작은 가방에 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 헤어드라이어를 계속 축소해 제작했고 출시한 뒤 해당 제품은 여성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 1688 닷컴에는 100만 개가 넘는 공급 업체가 있는데 그중 60% 이상이 공장이다. 이밖에 1688 닷컴을 통해 소규모 사업을 벌이거나 부업에 뛰어드는 사람들도 최근 들어 많아졌다고 한다. 1688 닷컴이 보유하고 있는 6500만 명이 넘는 B급 전문 바이어 대부분이 중국 1~2선 도시의 95허우(95後·1995~1999년 출생자), 00허우(00後·2000~2009년 출생자)로 그중에서도 여성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1688 닷컴 상인이 도매로 물건을 들여와서 소매로 판매하든 소비자가 주문을 하든, 최종적으로 1688 닷컴 배후에 있는 원천 공급원의 실제 사용자는 주로 1, 2선 도시의 25~35세 사용자들이다.
비싼 물건을 살 수는 있어도 비싸게 살 수는 없다.
업계 전문가들은 오늘날 중국의 많은 젊은이가 추구하는 ‘브랜드 대체품(平替)’ 소비는 소비의 격하도, 극단적으로 저렴한 가격만 지향하는 것도 아니라고 말한다. 여기서 이들이 정의하는 ‘대체품’이란 저렴한 가격 그대로 품질을 업그레이드한 것을 가리키며 동일한 모델, 동일한 출처, 동일한 공장, 동일한 프로세스 및 동일한 재료로 만들어진 제품만 대체품(平替)이라고 부를 수 있다. 한 관계자는 지금 세대 젊은이들의 대체품 추구는 소비 강등을 강요받은 것이 아니라 이들이 천성적으로 다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프리미엄 가격까지 붙은 브랜드 로고에 더는 돈을 지불할 의향이 없다는 이들은 한편 삶의 질이 떨어지는 것도 원하지 않는다. 다만 브랜드 로고만을 제외한 모든 것을 원한다.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한 1688 닷컴의 다양한 조치
중국 젊은이들도 같은 이유로 1688 닷컴을 찾았다.
한 1688 닷컴 관계자는 ‘공장 최저가야말로 플랫폼과 제조업체가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핵심 가치’라고 말했다. 동시에 ‘구매자가 입점할 때 이미 구매자들의 가격 협상을 한차례 도왔다’라고도 덧붙였다. 판매자는 1688 닷컴의 가격 관련 요구 사항에 따라 지난 30일 동안의 최저 가격에 근접한 가격을 제시해야 한다. 이 밖에도 1688 닷컴에는 100명에 달하는 위탁 업체와 수십 명의 주니어가 플랫폼 규칙에 따라 여러 플랫폼에서 수시로 가격을 비교하고 협상하기 때문에 항상 상품의 가격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다.
1위안(약 190원)만 아껴도 보람 느끼는 ‘대체품 소비’ 시대가 오고 있다.
과거 사람들은 더 높은 평가가 따라오는 ‘브랜드’와 ‘럭셔리’ 소비를 쫓으며 끝없는 경쟁에 뛰어들었었다. 그러나 과시형 소비 붐이 점차 사그라지면서 실용성, 기능성, 자기 즐거움이 소비 결정의 원동력이 됐다. 진정으로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 것은 때로는 큰돈을 들이지 않고도 얻을 수 있으며 브랜드 대체품을 추구하는 것은 더 나은 경험을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더는 타인의 평가에 휘둘리지 않는 것임을 점점 더 많은 젊은이가 깨닫게 된 것이다.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적합한 상품을 찾는 ‘보물 발굴’의 재미를 경험하고 기쁨과 만족을 느끼는 것이야말로 행복 그 자체가 아닐까?
이는 ‘가난한 행복(窮開心)’에 대한 1688 닷컴의 해석과 일맥상통하며 중국 젊은이들의 현명한 소비와도 결을 같이 한다.
너무 작아서 쓸모없어 보이는 ‘미니 헤어드라이어’로도 행복은 느낄 수 있다. 가난한 행복을 추구하는 중국 젊은이들이 1688 닷컴을 찾는 이유다.
박지후 차이나랩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