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테크 판돈 키우는 AI 에이전트의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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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도 하고, 마이크로소프트(MS)도 하고, 메타·오픈AI·애플도 한다. 최근 빅테크들의 최대 관심사는 AI 에이전트(비서)다. 지난달 14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열린 구글 연례 개발자 회의(I/O)에서 데미스 허사비스 딥마인드 CEO는 “일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범용 에이전트를 만드는 건 우리의 오랜 비전”이라고 언급했다. 애플도 지난 10일(현지시간) 세계 개발자 회의(WWDC)에서 생성 인공지능(AI)을 탑재한 ‘애플 인텔리전스’를 공개했다. 발표 직후 새로울 게 없다는 평가가 나왔으나 하루 뒤 AI 기능 탑재가 애플 기기의 판매를 촉진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주가가 7.26% 급등했다.
올 초 스탠퍼드대 연구원과 구글 딥마인드 출신들이 설립한 프랑스의 AI 스타트업 ‘H’. 작업자의 생산성을 높이는 AI 에이전트를 개발하겠다고 나선 이 스타트업은 최근 시드 투자로만 2억2000만 달러(약 3000억원)를 조달했다. 사업 초기 시드 투자에서 1000만 달러 이상을 확보하는 건 흔치 않은 일. 투자자 면면도 에릭 슈미트 전 구글 CEO, 프랑스의 억만장자 버나드 아르노부터 아마존·삼성까지 화려하다. ‘넥스트 빅싱(big thing)’으로 떠오른 AI 에이전트의 현재 위상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다.
MS는 올해 연례 개발자 회의 ‘빌드(Build)’에서 자사 생성 AI ‘코파일럿’으로 e메일 모니터링, 데이터 입력 등 업무를 처리하는 개인 맞춤형 AI 에이전트를 만들 수 있다고 밝혔다. 코파일럿을 탑재한 온디바이스 AI PC ‘코파일럿+PC’를 공개하기도 했다. 사티아 나델라 MS CEO는 “이젠 컴퓨터가 실제로 우리가 원하는 걸 파악하고, 예측할 수 있는 시대에 접어들고 있다”고 말했다. 올 상반기 AI PC 시장은 MS뿐 아니라 삼성전자와 LG전자, HP, 레노버, 애플까지 뛰어들며 전장을 넓히고 있다.
인스타그램·페이스북·왓츠앱 등을 보유한 소셜미디어 최강자 메타, 지메일·드라이브·캘린더 등 각종 생산성 서비스 1인자 구글, PC 운영체제(OS) 윈도와 워드·엑셀·파워포인트 등 사무용 필수 도구를 가진 MS. 이들은 그간 쌓아온 각자의 기반에 AI 비서를 태워 사용자 일상을 공략할 계획이다. ‘AI 지각생’ 애플도 올해 WWDC에서 아이폰·맥북 등에 들어갈 생성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다. 블룸버그는 “방대한 사용자를 지닌 애플이 하룻밤 사이에 가장 큰 AI 플레이어가 될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보고 듣고 말하며 감정도 표현…속도 빨라져 실시간 소통 가능
일정관리 등 ‘개인 비서’ 넘어 엔터테이너·가사도우미 도전
AI의 혁신은 기존 LLM보다는 에이전트 같은 새로운 영역에서 나올 거라는 게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업계에서는 올여름 오픈AI가 선보일 GPT-5를 주목하고 있다. 현재 AI의 문제점으로 꼽히는 ‘과적합’(overfitting)이 적은 모델을 만든 곳이 오픈AI와 엔스로픽이기 때문이다. 김하정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겉으로 보이는 성능에 치중한 나머지, 실제 성능을 챙기지 못한 것”이라며 “현 상황에서 AGI 도달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 건 엔스로픽이나 오픈AI”라고 분석했다.
피드백 쌓이면 점점 똑똑해져…인간 뛰어넘는 AGI 개발 수순
이 과정에서 할루시네이션(환각)은 여전히 숙제로 남는다. AI 에이전트가 믿을 수 있는 직원 역할을 하려면, 사용자 피드백을 잘 들을 수 있는 구조도 만들어져야 한다. 서종훈 스켈터랩스 CTO는 “AI 에이전트가 개인정보 유출 등의 문제를 일으켰을 때 그 책임을 누구에게 돌릴 것인지 등에 대한 법적 기준도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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