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지난 12일 오전 평북 구성시 방현비행장 일대에서 발사한 미사일을 ‘북극성 2형’이라고 13일 밝혔다. 북한 언론들은 이 미사일을 “새로운 전략무기 체계인 지상대지상(지대지) 중장거리전략탄도탄(IRBM)”이라고 주장했다. “냉발사 방식(압력으로 공중으로 띄운 뒤 점화하는 콜드론칭), 대출력고체발동기(고체연료엔진), 단 분리에 성공했다”고도 했다.
북 미사일 세대교체
북한이 13일 공개한 ‘북극성 2형’ 미사일 발사(12일) 장면. 발사대에서 압력으로 밀어 올린 뒤 공중에서 엔진이 점화하는 방식이다. [사진 노동신문]
특히 북극성 2형이 장거리 비행을 위해 필수적인 단 분리에도 성공한 것으로 군 당국은 확인했다. 이에 따라 북극성 2형을 개량할 경우 ICBM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북극성 2형이 ICBM의 초기 단계일 수 있다는 점에서다. 김동엽 경남대 교수는 “이번 미사일 발사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1단 추진체 실험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북한이 수중으로 은밀하게 공격목표 지점까지 접근해 쏠 수 있는 SLBM뿐만 아니라 ICBM 보유가 시간문제라는 얘기다. 무엇보다 정보당국과 전문가들은 이번 미사일 발사실험에 대해 북한 미사일의 세대교체에 주목하고 있다. 고체연료 엔진은 액체연료 엔진보다 한 세대 앞선 기술이다. 이 위원은 “액체연료는 연료 주입에 30분 이상 소요되는 등 가동하는 데 시간이 걸리지만 고체연료엔진 미사일은 곧바로 쏠 수가 있다”고 말했다. 발사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어 한국군이 추진하고 있는 킬 체인(공격 징후가 명확할 경우 선제타격)이 어려워진다는 얘기다.
북극성 2형 미사일은
액체연료 비해 30분 이상 시간 줄고
차량 방향 관계없이 360도 공격 가능
궤도차량으로 산악지형서도 발사
단분리도 성공, ICBM 개량 우려도
발사 순간 화염 없어 고주파 탐지 어려워
특히 콜드론칭은 발사 때 화염이 발생하지 않아 차량 손상이 적을 뿐만 아니라 고주파 탐지에 쉽게 노출되지 않는 장점도 있다. 여기에 북한이 무한궤도 차량을 이동식 발사대에 적용한 것은 험한 산악 지형에서도 이동이 가능해졌다는 평가다. 신종우 한국국방안보포럼 사무국장은 “고무바퀴를 달고 있는 차륜형 발사대는 고속도로나 일반 도로에서만 운행할 수 있다”며 “무한궤도 차량은 길이 없는 산악 지형으로 이동이 가능해 숲이 우거진 산속에 숨어 있다가 쏠 수 있다”고 말했다. 합참에 근무했던 예비역 장성은 “북한은 한국을 공격하기 위한 창을, 한국은 이를 막기 위한 방패를 구축하는 창과 방패의 싸움을 계속하고 있는데 방패의 구축 속도가 늦을 수밖에 없다”며 “북극성 2형은 은밀히 숨어 있다가 신속히 발사하는 방식을 적용한 만큼 한국의 미사일 방어망 구축을 한층 서두르고 두텁게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용수 기자 nkys@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