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씨받이’로 1986년 베니스국제영화제 여우주연상을 거머쥐며 ‘월드스타’가 된 강수연 집행위원장. 96년 출범 초부터 BIFF의 대소사에 발 벗고 나서며 영화제와 깊은 인연을 맺어왔다. [사진 전소윤(STUDIO 706)]
연변 출신 장률 감독의 흑백영화 ‘춘몽’을 개막작으로 69개국 301편을 상영한다. 7월 고인이 된 이란의 압바스 키아로스타미 감독 회고전과 일본 구로사와 기요시 감독이 프랑스에서 찍은 ‘은판 위의 여인’ 등 동시대 거장들의 화제작, 중남미 신흥 영화 강국 콜롬비아 영화를 살펴보는 특별기획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일부 단체 보이콧 철회…6일 개막
모든 걸 영화인 관점서만 풀 순 없어
평생 아쉬운 소리 안하고 살았는데
영화제 들어와 괜히 했다 후회도
세계 어디에도 이런 영화제 드물어
BIFF 100년 넘게 갔으면 좋겠다
그러나 해결되지 않은 숙제도 있다. 지난 2월 BIFF를 떠난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은 지난달 28일 1년형을 구형받았다. 이에 반발한 한국영화감독조합 등 영화계 네 개 단체는 영화제를 여전히 보이콧하고 있다. 봉준호·류승완 등 중견 감독들도 불참을 통보했다.
이처럼 위기에 놓인 영화제를 한결같이 지키고 있는 이가 바로 강수연(50) 집행위원장이다. 그가 파행으로 치닫던 BIFF에 뛰어든 건 지난해의 일. 막판 구원투수로 김동호 이사장이 투입되기까지 위기상황을 홀로 진두지휘해야 했다. 40여 년 은막의 스타로선 겪어보지 못한 일이었다. 그는 “1회 때부터 지켜봐온 영화제가 없어질 위기라고 해서, 앞뒤 잴 것이 없이 뛰어들었다. 작년 한 해 고비만 잘 넘기면 거의 해결될 거라고 철없는 생각을 했다”며 웃었다.
- 아직도 보이콧하겠다는 영화인들이 있다.
- “일부 단체가 보이콧을 철회하면서, 한국영화 수급에 숨통이 틔었다. 영화제 입장에선 어떤 형태로든 참여해주길 바라지만, 각 영화인들의 결정을 십분 존중한다. 영화제가 표현의 자유를 지키려고 싸우고 있잖나. 영화계와 계속 대화하며 노력하고 있다. 솔직히 위기 상황이 이어지면서 밤에 잠도 안 왔다. 해운대 바닷가에 천막을 치고 영화제를 하는 한이 있어도, 절대 개최를 포기할 순 없었다.”
- 일각에선 설령 올해 개최하지 않더라도, 영화제를 둘러싼 문제들을 뿌리 뽑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 “BIFF가 아시아의 다양한 국가와 문화권 영화들을 한 데 모을 수 있었던 건, 지난 20년간 꾸준히 세계 영화계의 기대와 신뢰를 쌓아왔기 때문이다. 한 해 거르는 순간 중국·일본·홍콩 등 다른 아시아 국가들의 영화제에 밀려버린다. 해외 영화인들에게 불안감을 안긴 만큼, 어느 해보다 영화제를 잘 치러 확신을 심어주는 게 중요하다.”
- 이 전 집행위원장의 명예회복과 함께 서병수 부산시장의 사과를 요구하는 영화인들도 있다.
- “대한민국 정치계의 정서가 있다. 우리야 영화제에 목숨 걸지만, 그들은 아니다. 표현의 자유는 헌법상에 보장된 권리다. 그럼에도 당연히 일어나선 안 될 일들이 지난 2년간 벌어졌잖나. 재발을 막기 위해 미래지향적인 방책을 마련하는 게 더 중요하다. 모든 걸 영화인의 관점에서만 풀어갈 순 없다.”
- 국비 지원이 2년째 예년보다 삭감됐다. 영화제의 재정적인 독립이 필요하지 않을까.
- “영화제가 수익사업에 매달리면 상업적으로 변질된다. BIFF는 아시아와 한국 영화 작가 발굴과 연대, 육성에 충실하고, 그 미래와 비전을 제시하며 인정받아왔다. 지금의 기조라면 국가로부터 지원받아 마땅하다. 경제적인 지원만 말하는 게 아니다.”
- 힘겨운 순간을 버텨낸 원동력이라면.
- “평생 배우로서 아쉬운 소리 안 하고 살았다. 싫은 사람은 안 만나고, 내 주관대로 행동했다. ‘내가 나를 속이지만 않으면 된다’고 생각하며 살았는데, 영화제 들어와서 그게 다가 아니란 걸 처음으로 느꼈다. 솔직히 많이 힘들었다. “아직도 ‘(집행위원장을) 괜히 한다고 했다’ 생각할 때가 있다(웃음). 하지만 영화제가 망가지는 순간 그 피해는 고스란히 관객과 영화인들이 받는 거 아닌가. 무엇보다 20년간 영화제를 만들어온 내부 식구들에게 미안했다. 맨바닥부터 영화제의 기틀을 다지고, 최선을 다한 최고 스태프들이 영화계 안팎으로 야단만 맞고 있잖나. 집행위원장 직책을 떠나 대한민국 영화인으로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했다.”
- 향후 BIFF는 무엇을 향해 나아가야 할까.
- “세계 어디를 가도 이렇게 수준 높은 관객들이 영화인들과 어울리며 즐길 수 있는 영화제는 드물다. 무엇보다 BIFF에 가면 항상 좋은 영화가 있다는 신뢰를 지켜야 한다. 그렇게 앞으로 100년 넘게 갔으면 좋겠다.”
나원정 기자 na.wonjeong@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