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성은 운전자가 핸들을 잡은 상태로 고속도로에서 같은 차선을 유지하고 달리는 데 필요한 안전 기준을 우선적으로 결정할 방침이라고 요미우리신문이 25일 보도했다. 일본의 첫 자동운전 안전 기준이다. 일본은 유럽연합(EU) 등과 함께 유엔 산하 전문가회의 ‘자동차기준조화세계포럼’(WP29)에서 공통의 안전 기준을 마련하고 있다. WP29는 자동운전 차량의 추월을 고속도로에서만 허용하고 사고가 발생하면 운전자에게 책임을 지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졸음운전 예방장치를 탑재하고 운전자가 경고에 반응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안전 장소에 정차하도록 하는 규정도 공통기준에 포함될 전망이다.
2020년 실용화 목표…내년 결정
2018년엔 고령자 무인차 서비스
일본은 자동운전 기술을 활용한 택시와 버스의 무인운송 서비스도 2020년 개시를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 운전자가 운전석에 앉는 조건으로 내년엔 일반인 참가자들을 모집해 대규모 실증실험을 진행한다. 한편 국토교통성은 이달 초 “실용화된 자동운전은 운전 지원 기술일 뿐 운전의 책임은 운전자가 지게 된다는 점을 사용자에게 충분히 설명하라”고 일본자동차공업회 등에 지시했다.
도쿄=이정헌 특파원 jhleehope@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