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미술가 최정화가 본 한국미술
그는 9월 일본 사이타마현에서 열리는 국제 트리엔날레에서 관객 참여형 작품인 ‘해피해피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협의차 일본에 다녀온 최씨에게 5일 한국 미술의 위상 변화에 대해 묻자 그는 “예술은 나라의 경계를 뛰어넘는 범우주적인 것”이라면서도 “한국 시각문화의 전체 위상이 예전보다 올라간 건 사실인 것 같다”고 전했다. 특히 “한국 미술이 K팝 덕을 보는 것 같다”고 했다. 자신의 전시장을 찾은 외국인 관람객 가운데 “K팝 팬인데 한국 미술도 보니까 좋다”는 발언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최근 한국의 단색화가 국제적으로 주목받은 현상도 이전에는 상상하기 어려웠다”고 평했다. 하지만 “문제는 그다음”이라고 했다. “관심이 이어지지 않으면 한때의 거품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는 진단이다. 그러면서 “지정학적 요인이 작용해 먼저 주목받은 중국·일본 미술에 이어 한국 미술이 해외의 관심을 끄는 상황인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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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씨는 최근의 변화를 ‘미술 한류’로 규정하는 것에 대해서도 경계했다. ‘한류’라는 이름 짓기가 오히려 미술의 창의성을 해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그는 “예술에는 국적도 국경도 없다. 외국인들이 내 작품에서 발견하는 것은 한국적인 게 아니라 일상과 예술의 경계를 허무는 최정화 미술 특유의 보편적인 즐거움일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한국 문화가 세계로 뻗는 데 있어 가장 큰 걸림돌은 문화도 얼마든지 건설할 수 있다는 생각”이라며 “문화는 공기나 물, 태양처럼 스며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재숙 문화전문기자 johanal@joongang.co.kr